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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배민 손잡은 교촌치킨, 쿠팡이츠서 발 빼… 배달시장 새판짜기 조회수 31

배민 “수수료 감면” 단독입점 협약… 배달플랫폼 첫 경쟁업체 철수시켜

요기요-땡겨요 등은 계속 거래해… 배달앱-프랜차이즈 독점계약 늘듯

교촌치킨 점주들 “매출 두고 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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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을 이르면 다음 달부터 배달 애플리케이션 쿠팡이츠에서 주문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이 수수료 감면 등 혜택을 앞세워 교촌치킨과 단독 입점 협력을 맺으면서다. 이를 계기로 배달 플랫폼 시장에서 브랜드 단독 유치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25일 배달업계와 외식업계에 따르면 교촌치킨 운영사인 교촌에프앤비와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배민 온리 협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프랜차이즈 점주가 부담하는 중개 수수료를 낮추는 대신 점주 선택에 따라 경쟁 배달앱인 쿠팡이츠에서 입점을 철회하는 것이 협약의 주요 내용이다. 요기요와 공공배달앱 땡겨요, 교촌 자체 앱 등에는 계속 입점할 수 있다.


양측은 중개 수수료율 등의 우대 조건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협약은 이르면 7월 중순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2∼3년간 독점적 계약을 유지할 방침이다.


배달 플랫폼이 단독 입점을 조건으로 수수료 할인 등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경쟁 플랫폼에서 철수하도록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타벅스와 블루보틀 등이 배민에 먼저 입점한 뒤 순차적으로 쿠팡이츠 등 다른 플랫폼으로 입점을 확대한 사례는 있었지만 이미 입점한 대형 프랜차이즈가 철수하는 것은 전례가 없던 일이다.


이번 협약은 배민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는 쿠팡이츠를 견제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배민은 지난달 19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과 업무협약을 맺고 유료 구독 상품인 배민클럽과 티빙의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를 결합한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쿠팡이 구독 멤버십을 기반으로 쿠팡이츠와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를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것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교촌치킨의 쿠팡이츠 입점 철회를 두고 프랜차이즈 업계에선 “배민 독점 계약의 이론상 장단점은 명확하다”며 “실제 현실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라는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배민 독점 계약을 선택할 경우 낮은 수수료율의 혜택을 받아 매출이 늘어날 수 있지만 점주 입장에선 쿠팡이츠라는 큰 채널을 포기해야 한다.


점주들도 입점 철회에 대해 아직까지는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서울 마포구에서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한 가맹점주는 “쿠팡이츠 퇴점으로 빠지는 매출과 배달 수수료율 인하로 인한 이득을 저울질해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계산에 따라 이득이 나는 쪽으로 선택할 것”이라고 했다.


업계에서는 향후 이 같은 브랜드 독점 계약이 확산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이번 독점 계약은) 한정된 파이 내에서 배달앱 간 경쟁이 치열해 나온 결과”라며 “배달앱 입장에서 수익성을 확보하고, 프랜차이즈 본사는 수수료를 낮추는 상생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독점 계약이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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