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이슈
FAQ

2년 연속 매출 하락 이디야커피…리뉴얼로 생존 해법 찾는다 [2025-12-09]
매출 2년 연속 감소 속 전방위 체질 개선 나서…음료 메뉴·플래그십 매장 재정비 "변하지 않으면 도태된다"…저가 커피 공세에 밀린 입지 회복 노려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국내 토종 커피 브랜드 이디야커피가 브랜드 리뉴얼에 나섰다. 한때 전국 최다 가맹점을 보유하며 접근성과 편의성을 무기로 시장에서 존재감을 뽐냈지만, 프랜차이즈 커피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며 한계를..
“예약 마감입니다” 커피 프랜차이즈 케이크 인기 폭발 [2025-12-09]
사전 예약 잇따라...한정판 제품 조기품절도 홈파티 문화 확산에 프리미엄 케이크 선호 12월 들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가 크리스마스 시즌 특수를 겨냥한 홀케이크 경쟁에 본격 나서고 있다.? 사전 예약 할인 혜택을 내세운 얼리버드 마케팅이 잇따르는 가운데 일부 제품은 이미 예약이 완료될 정도로 소비자 반응이 뜨겁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지난달 14..
파파이스 M&A 매물로…매각가 500억 원 내외 [시그널] [2025-12-09]
2021년 국내 시장 재진출 매장 수 22곳으로 늘렸지만 적자 쌓여 사업권 넘기기로     치킨·햄버거 프랜차이즈 파파이스가 인수합병(M&A) 시장 매물로 나왔다. 파파이스는 신라교역이 파파이스 본사인 레스토랑브랜드인터내셔널(RBI)과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어 운영하고 있다. 이번 매각은 RBI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투..
내수 선방한 떡볶이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도 적극적 [2025-12-08]
엽떡·두끼·신전, 미국·호주·동남아 등 진출 매운맛 신드롬·K푸드 인기 영향 최근 내수 침체로 외식업계가 부진한 상황에서 상위권 떡볶이 프랜차이즈들은 선방했다. 떡볶이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케이(K)푸드 인기에 힘입어 국내 점포뿐 아니라 해외 진출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2일 서울시가 서울미식마켓을 연 서울 용산구 노들섬에서 시민들이 떡볶이를 맛보기 위해 줄을 서고 ..
[相生경영 교촌치킨②] 3%대 교촌치킨 영업이익률에 숨겨진 비밀 [2025-12-08]
교촌, BHC·BBQ 대비 낮은 영업이익률…"상생 기조 반영" 해석 5~12월 전용유 출고가 약 10% 인하…폐업률 0.2%, 업계 최저   교촌치킨. 사진=연합뉴스   | 뉴스워치= 명경민 기자 | 치킨업계를 삼분하는 경쟁 업체들보다 낮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하면서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추구하며 내실을 다지는 기업이 있어 눈길을 끈다. 바로 교촌치킨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치킨 프랜차이즈 ..
[인터뷰] "낡은 주점 이미지 탈피할 것"… 제2창업 선언한 투다리 [2025-12-08]
이문규 투다리 체인사업본부 총괄이사 매장 리뉴얼·광고홍보로 MZ세대 모객 메뉴개발 전담팀, 차별화된 메뉴 개발 중국·태국 이후 캐나다·미국 진출 추진   투다리 하면 낡았다 아저씨들 가는 곳이라는 인식에 큰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이문규 투다리 체인사업본부 총괄이사는 지난달 19일 조선비즈와 만나 투다리 매장 리뉴얼 배경을 이렇게 설명했다. 투다리는 지난 2021년 새로운 인테리어 모델을 적용한..
중국판 스벅 패왕차희 증자…韓 진출 채비 속도 [2025-12-05]
차지코리아, 자본금 1억→13억으로 확대…추가 인력 영입 및 자본금 확대 움직임 中 MZ 사로잡고 나스닥 상장한 패왕차희 1호점, 한국 상륙 임박설 솔솔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중국 프리미엄 차(茶) 프랜차이즈 브랜드 패왕차희의 한국 법인 차지코리아가 최근 자본금을 크게 늘리며 국내 시장 진출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에 증자 절차가 완료되면서 브랜드 론칭과 ..
[단독] 음식 담으면 지워지는 랍스터…써브웨이 접시 회수조치 [2025-12-05]
  최근 샌드위치 프랜차이즈인 써브웨이(SUBWAY)의 품질 논란을 빚었던 랍스터(로브스터) 접시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회수 명령을 내릴 예정인 것으로 파악됐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식약처는 써브웨이가 겨울 한정으로 출시한 랍스터 샌드위치 컬렉션에 선착순 굿즈로 제공했던 접시에서 품질문제 관련 언론보도가 나온 직후인 지난달 24일 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접시는 1만79..
K푸드 열풍타고…해외 보폭 넓히는 커피프랜차이즈 [2025-12-05]
이디야, 괌 이어 말레이시아 진출 더벤티,캐나다 이어 미국 시장 공략 "내수 침체와 경쟁심화로 성장 한계…해외로 눈돌려"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국내 커피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커피 프랜차이즈들이 해외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K푸드에 대한 높은 호감을 앞세워 동남아시아뿐 아니라 프랜차이즈의 본고장인 미국 등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
동원홈푸드, 美 대표 프랜차이즈 칙필레 아시아본부와 소스 공급 계약 [2025-12-04]
동원홈푸드가 미국 시장의 대표적인 치킨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칙필레(Chick-fil-A)의 아시아본부와 소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동원홈푸드는 칙필레의 아시아 지역 첫 매장인 싱가포르 1호점에 시그니처 소스 ‘칙필레 소스’ 등 디핑류 7종과 발사믹·이탈리안 등 드레싱 4종을 포함한 11개 제품을 공급한다.  동원홈푸드는 식품기업, 외식 프랜차이즈 등 1,000개 이상의 고객사에 소스, 분말..
"숍앤숍 통했다"...맘스피자, 200호점 돌파 [2025-12-04]
[이데일리 노희준 기자] 맘스터치 피자 전문 브랜드 맘스피자가 200호점을 돌파했다. 맘스터치는 2023년 5월 맘스피자 숍앤숍 1호 천호로데오점 오픈 이후 약 2년 5개월 만인 지난 달 21일 200호점을 오픈했다고 18일 밝혔다. 맘스터치의 피자 판매점 수는 맘스피자 가맹사업 시작 첫 해인 2023년에 90개 달성을 시작으로 지난해 말 148개를 기록했다. 올해는 지난달 21일 200호점 돌파 후..
“1만원에 라지 한판 먹고 거스름 돈 챙겨요”…요즘 가성비 피자가 대세 [2025-12-04]
고물가와 1인 가구 증가로 국내 피자 시장의 지형도가 바뀌고 있다. 2만~3만원대를 넘는 대형 프랜차이즈 피자 수요가 줄고, 편의점·대형마트·복합몰을 중심으로 가성비 즉석 피자가 새로운 선택지로 부상하고 있다. 대형 프랜차이즈 피자의 가격 부담이 높아지고 상시 할인 구조에 대한 소비자 피로감이 커지면서 가성비를 따지는 흐름이 강해진 것이다. 대형 프랜차이즈 피자는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업계 1위 도미노피자의 지난해 매출은 2012..





추천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