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타임즈=김민솔 기자] 고물가 현상으로 소비 양극화가 나타나는 가운데, 크리스마스·연말을 앞두고 케이크도 몇십만원에 이르는 프리미엄 케이크와 1~2만원대 가성비 케이크로 나뉘고 있다.

10만원 가까운 가격에도 완판… 40만원 케이크까지 등장
올해 호텔 케이크 중 가격이 가장 높은 것은 호텔신라의 더 테이스트 오브 럭셔리다. 호텔신라는 블랙 트러플 사용량을 지난해보다 25% 늘리고, 프랑스 디저트 와인 샤또 디켐을 썼으며 수작업으로 라즈베리 초콜릿을 붙여 선물 상자의 리본을 표현했다. 올해 호텔신라 더 테이스트 오브 럭셔리의 가격은 40만원으로, 30만원이던 지난해보다 10만원이 올랐다.
소비자들이 케이크로 많이 찾는 곳도 프리미엄 케이크 출시에 나서고 있다.
올해 스타벅스는 조선호텔과 협업해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의 프리미엄 케이크 조선델리 노엘 트리 케이크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스타벅스의 역대 크리스마스 케이크 중 가장 비싼 8만9000원으로 가격이 책정됐지만 예약이 조기 마감됐다.

투썸플레이스는 지난10월 출시한 조니워커 블랙라벨 케이크에 이어, 조니워커 브랜드의 최상위 라인인 조니워커 블루라벨을 이용한 조니워커 블루라벨 케이크를 300개 한정으로 출시했다. 이 케이크의 사전 예약 가격은 8만5000원에 이르지만 투썸플레이스 측은 "사전예약 개시 하루 만에 제품이 완판됐다"고 밝혔다. 투썸플레이스는 대표 제품인 스초생(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 케이크)를 2단 높이로 만든 홀리데이 시즌 케이크도 선보이고 있다.
소비 양극화에… 3990원 가성비 케이크도 등장
몇십만원의 고가 케이크와 반대로 몇천원에서 1~2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가성비 제품도 있다.
CJ푸드빌이 운영하는 뚜레쥬르는 올해 연말 시즌으로 선보인 제품들의 가격을 1~3만원대로 책정하고 있다. 이 중 가장 저렴한 러블리 홀리데이는 1만9000원이다. 파리바게뜨는 베리스노우맨·쇼콜라루돌프 등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를 2만5000원에 선보이고 있다. 뚜레쥬르와 파리바게뜨 모두 사전예약 시 할인을 적용할 수 있어 실제 구매 가격은 더 내려간다.
저렴한 가격으로 즉석빵을 선보이고 있는 대형마트 델리에서도 케이크 출시에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 가성비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9980원 케이크 몰티즈 딸기 롤케이크를 크리스마스 날인 12월 25일까지 판매한다. 또 이마트 앱 오더픽으로 X-mas 딸기 쇼트케이크를 사전 예약하면 5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 이마트 내 베이커리 매장의 크리스마스 관련 디저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2% 올랐다"며 "고물가 현상이 지속되면서 각종 연말 행사 및 모임 준비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늘며 실속 있는 홈파티 아이템을 찾는 수요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랜드킴스클럽은 모든 메뉴가 3990원인 델리 바이 애슐리에서도 치킨·스시 등과 같은 델리 메뉴와 동일한 가격에 디저트를 선보이고 있다. 디저트 종류도 오레오 아이스박스·바스크 치즈케이크·떠먹는 케이크(망고·베리·티라미수·피스타치오) 등 다양하다.
이랜드이츠가 운영하는 베이커리 브랜드 프랑제리에서도 1만원대 가격으로 가성비 케이크를 출시했다. 올해 5월부터 제철 과일 케이크를 1만9900원에 선보이고 있는 프랑제리는 크리스마스 버전으로 겨울 딸기가 들어간 딸기 쑥대밭 케이크를 같은 가격에 판매한다.
카페 프랜차이즈에서는 1~2인용으로 만들어진 미니 케이크를 1만원대 가격에 선보이면서 연말 케이크 대전에 합류했다.
메가MGC커피는 노티드와 함께 1만원대로 가격을 책정한 노티드 메가 스마일 우유 케이크를 출시했다. 공차가 선보인 진저브레드맨 매직홀리데이 케이크는 1만원대 초반이다.
경기 불황과 환율 상승 등으로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소비 양극화 현상은 최근 유통업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국내 5대 소비분화 현상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소비자가 비용을 절감하는 소비형태와 절약한 자금으로 초고가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소비패턴의 양극화가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비 패턴의 양극화로 초저가나 초고가에 해당하지 않는 제품과 서비스는 소비자들에게 외면받을 가능성도 상존해 있어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상품 및 서비스 등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는 등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출처 : 연말 케이크도 양극화… 프리미엄 40만원, 가성비 3990원 ㅣ 아시아타임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