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김난도 김난도 교수가 대표저자인 트렌드 코리아 2025의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는 토핑경제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본질적인 부분보다 부수적인 요소인 토핑이 더욱 주목받아 새로운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는 시장의 변화를 뜻한다.
최고의 상품보다 소비자에 딱 맞는 최적의 상품이 소비자의 효능감을 더욱 높인다는 것이다. 김 교수 등은 책에서 표준화경제에서 토핑경제로 진화하면서 소비자의 다양성과 각자의 차별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시장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했다.
최근 외식업 프랜차이즈 시장에서도 이러한 토핑경제 효과가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우리나라 Z세대가 좋아하는 음식에서 토핑경제가 뜨고 있다.
고객이 직접 토핑을 선택해 나만의 메뉴를 구성하는 것뿐 아니라 가맹본부가 다양한 재료로 수시로 신메뉴 토핑을 출시하면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 트렌드 코리아 2025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
이러한 현상에 대해 외식업 창업 전문가들은 “토핑의 변화를 통해 기존 고객의 입맛을 새롭게 하고, 신규 고객을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수 있다”고 토핑경제 효과를 말하기도 한다.
올해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의 베스트 브랜드인 요거트아이스크림 전문점 요아정의 장점은 독창적인 나만의 토핑이다.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를 반영하는 맞춤 경제를 바탕으로 상큼하고 달콤한 요거트 아이스크림을 베이스로 다양한 토핑을 추가해 고객들에게 각기 다른 맛과 경험을 제공하며, 올해 토핑경제 효과를 본 대표적인 사례다.
단순한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아닌 여러 가지 토핑과 16종의 프리미엄 생과일도 함께 즐길 수 있는 것이 요아정의 강점이다. 고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히면서 신규 고객뿐만 아니라 충성 고객층이 두터운 점도 요아정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50가지가 넘는 토핑 덕분에 나만의 조합을 만들 수 있는 데다 너도나도 최애 조합을 추천하며 입소문이 온라인상에 퍼져나가고 있다. 이러한 입소문에 많은 연예인이나 셀럽들도 요아정의 찐팬임을 자청하고 있다.
다양한 유튜브 패러디 영상, 유명 배우들의 인스타그램 스토리 언급, MZ세대 아이돌의 조합 추천 등으로 자연스럽게 이슈화와 홍보가 이어지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코리안 디저트 카페 설빙은 구슬설빙 2종이 토핑으로 인기다. 설빙 관계자는 “컬러풀한 바삭마시멜로우와 초코링, 아이스크림 토핑을 활용해 더욱 화려해진 비주얼을 자랑하는 구슬설빙 2종으로 눈과 입을 모두 즐겁게 한다”며 “특히 구슬설빙의 핵심 아이템인 바삭마시멜로우 토핑도 함께 신규 출시하여 바삭한 식감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다양한 설빙 제품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했다”고 전했다.
경쟁이 치열한 업종 중 하나인 치킨전문점도 토핑을 차별화 포인트로 성공하는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저가 치킨전문점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덤브치킨은 고구마, 옥수수, 할라피뇨, 파무침, 마요네즈 등의 다양한 토핑으로 청소년층뿐 아니라 중장년층도 좋아하는 치킨집이다. 특히, 생고구마를 기계로 채 썰어 튀긴 고구마 토핑은 2,000원에 추가할 수 있어 차별화된 메뉴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고추퐁닭 치킨은 새콤달콤한 간장 베이스에 매콤한 고추 맛이 더해진 소스에 프라이드치킨을 퐁당 담가 먹는 메뉴로 고추 토핑 맛이 치맥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이다. 콘소메 치킨은 고소한 옥수수 가루와 짭조름한 시즈닝, 그리고 튀긴 스위트콘을 토핑해 프라이드치킨과 함께 먹는 메뉴다.
파무침 치킨은 알싸한 파채에 새콤달콤한 소스가 버무려져 프라이드치킨 위에 토핑 한 메뉴로 느끼하지 않고 깔끔한 뒷맛을 보장한다.
바른치킨의 신 메뉴인 치킨케이크에 새롭게 선보이는 옥수수갈비치킨은 진짜 옥수수를 큼지막하게 토핑하고 달콤한 시즈닝을 치킨에 뿌려 옥수수 특유의 맛과 식감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메뉴다. 옥수수가 갈비처럼 길게 잘라져 있어 실제 갈비를 들고 뜯어먹는 듯한 경험을 만들어 낸 신개념 치킨 메뉴라고 할 수 있다.
옛날치킨 프랜차이즈 고려통닭은 차별화된 누룽지 토핑으로 레트로 감성과 함께 MZ 세대의 뉴트로 트렌드에 부합한다는 시장의 평가를 받고 있다. 차별화 메뉴인 누룽지통닭구이는 과거처럼 닭 뱃속에 찹쌀밥을 넣는 대신, 누룽지를 철판 위에 깔고 그 위에 30여 가지 빨간 양념을 발라서 전기구이로 기름기를 뺀 겉바속촉의 양념구이 통닭을 얹어서 내놓는 점이 특징이다.
- 토핑으로 가성비 포함 메뉴 출시 인기
고객 각자의 취향에 맞게 토핑을 다양하게 해서 내놓는데, 양념누룽지통닭구이, 매운누룽지통닭구이, 콘치즈누룽지통닭구이, 통마늘누룽지통닭구이, 로제누룽지통닭구이 등 10여 가지 토핑 메뉴가 젊은 층과 중장년층을 유인한다.
맘스터치의 피자 브랜드 맘스피자는 토핑경제효과와 가성비를 앞세워 급속도로 몸집을 키우고 있다. 맘스터치 내 샵인샵 방식으로 입점한 덕분에 가맹점주는 원재료 구매 시 규모의 경제를 바탕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소비자는 1만~2만 원대에 피자를 맛볼 수 있어서다.
현재 맘스피자 매장 수는 총 160여 개로 급성장 중인데 이러한 성장 배경에 토핑으로 가성비 메뉴를 출시한 효과도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예를 들어 지난 7월 출시한 싸이피자의 경우 맘스터치 대표 메뉴인 싸이버거에 들어가는 치킨 패티를 토핑으로 활용했다. 최근 선보인 와우 미트 피자도 마찬가지다. 총 네 가지 맛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치즈멜팅버거패티 토핑은 맘스터치의 시그니처 불고기버거 재료와 같다.
이처럼 토핑경제는 향후 외식시장의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 나갈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토핑에 신경을 쓰는 나머지 기본 메뉴가 흔들리면 안 된다는 것이다. 피자는 먼저 도우 맛이 있어야 하고, 치킨도 신선한 원육과 치킨 자체의 맛이 중요하다. 기본적 가치를 결코 소홀히 하면 안 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일요서울i(http://www.ily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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