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이슈
FAQ

"프랜차이즈 가맹점 보호·성장 조화 필요…갑을 아닌 파트너로"
2025 프랜차이즈 미래혁신 포럼 (서울=연합뉴스) 전재훈 기자 =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이 가맹점 보호와 성장의 조화를 이루기 위해선 본사와 점주가 지속적인 파트너십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오세조 연세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는 22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주관으로 열린 2025 프랜차이즈 미래 혁신 포럼에서 "한국 프랜차이즈 산업은 가맹점..
밀키트 신화 정중교, 명륜당으로 간 까닭은
불법 대부업 논란 속 외부 CEO 영입 프레시지 창업한 30대 젊은 경영인 재무·유통 전문가로 체질 개선 나설까   밀키트 기업 프레시지를 창업해 스타트업 성공 신화 주역이었던 정중교 전 대표가 외식 프랜차이즈 명륜당의 새 대표이사로 합류했다. 불법 대부업 의혹으로 금융당국 조사를 받고 있는 명륜당이 그를 영입한 배경과 향후 그의 역할에 업계 시선이 쏠린다. ..
배민, 내 주변 픽업가게 우선 노출…"포장주문 활성화"
기존 배달주소지서 현위치로 주변가게 노출 변경 10월 말~11월 초 프랜차이즈 픽업 할인행사 [이데일리 김지우 기자] 배달의민족(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픽업 주문 서비스를 더욱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인터페이스(UI)를 개편했다고 22일 밝혔다. 배민은 올해 4월 기존 포장 주문을 픽업으로 리브랜딩하고, 고객경험 개선을 위한 앱 개편 및 마케팅 프로모션 투자를 시작했다. 픽..
떨어진 기온에…편의점 군고구마·어묵 매출 쑥
[GS25 제공. 재판매 및 DB[012030]금지]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최근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급감하면서 편의점에서 군고구마, 어묵 등 겨울 간식과 방한용품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전날 서울의 최저 기온이 8.9도로 올해 가을 들어 처음으로 한 자릿수로 떨어졌다. 일주일 전인 12일 최저 기온 17.6도와 비교하면 9도 가까이 내려간 것이다. 편의점 GS2..
[현장] 인앤아웃 팝업 문도 열기 전 매진, 새벽 3시부터 줄 섰지만 버거 맛 놓고 호불호
[비즈니스포스트] 각오는 했다. 하지만 더 뜨거웠다.  15일 수요일 오전 8시40분쯤 서울 강남구 스케줄 청담. 직장인들이 한창 출근할 시간이지만 이곳에는 건물을 ㄴ자 모양으로 둘러싼 때 아닌 장사진이 펼쳐졌다. 이날 미국 버거 브랜드 인앤아웃 버거(In-N-Out Burger)가 2년여 만에 한국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그것도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단 4시간...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 전국 단위 규모 키운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세 번째 드라이브 상권 매장이자 전라 지역 첫 직영 매장인 맘스터치 LAB 전주효자DI점(이하 전주효자DI점)을 오픈하고, 차량 이용 고객을 위한 매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 전국 단위 규모 키운다   전주효자DI점은 드라이브 인(Drive in) 콘셉트를 전면에 내세운 DI 매장으로, 지난해 10월..
[이거 먹어볼까] 군고구마·붕어빵·호빵…벌써 돌아온 겨울간식
[서울=뉴시스] 변해정 기자 = 식품 및 프랜차이즈 업계가 부쩍 쌀쌀해진 날씨에 겨울 간식 제품을 앞당겨 선보이고 있다. 말차와 붕어빵·호떡의 기막힌 조합 CJ제일제당이 최근 출시한 비비고 말차 붕어빵은 유기농 말차 브랜드 슈퍼말차와의 협업 제품이다. 한국의 대표적인 겨울 간식인 붕어빵을 말차와 결합시켰다. 말차는 햇빛을 가려 재배한 찻잎을 증기로 ..
국감 도마 위 오른 프랜차이즈 가맹 갑질…해결책은
국감서 또 드러난 프랜차이즈 본사-가맹점 불공정 관행 과징금 등 조치에도 매년 되풀이…균형있는 제도적 해법 시급 올해 국정감사에서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의 가맹점 갑질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교촌치킨, 명륜진사갈비 등 업계 대표들이 줄줄이 증인석으로 소환돼 질타를 받았다. 그러나 매년 반복되는 문제 지적에도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간 불공정 관행은 되풀이되..
나명석 프랜차이즈협회장 "가맹점과 상생…K-푸드 해외 진출도 지원" [TF현장]
제9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으로 당선 나 회장 "치킨 슈링크플레이션 무리수, 그만큼 절박하다는 뜻" "협회 내 윤리위원회를 신설해 가맹점 피해가 없는 공정한 산업을 만들겠습니다. 또 글로벌 위원회를 강화해 K-프랜차이즈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강화할 것입니다." 제9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KFA) 협회장에 당선된 자담치킨 나명석 회장은 지난 17일 서울 ..
어, 치킨이 왜 이래요? 길거리서 음식 빼먹다 걸린 배달 기사
  한 배달 기사가 손님이 시킨 음식을 반복적으로 몰래 빼먹다 들켜 논란이 일고 있다. 피해를 본 점주는 "범행 입증을 못 하면 배달 플랫폼으로부터 배상받기 어렵다"며 "모르면 당할 수밖에 없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치킨집을 운영하는 자영업자 A씨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요즘 새롭게 보이는 배달 빼 먹기 수법"이라며 자신이 겪은 사건을 털어놓았다. A씨는 최근 한 손님으로..
민폐 카공족 제한한 스타벅스코리아, 이번엔 "피자·치킨 등 외부음식 안돼요"
전국 매장서 외부음식·음료 섭취 전면금지…고객불편 이어지자 매장 내 규정 강화 [서울=뉴시스] 스타벅스 영랑호리조트점.(사진=스타벅스 코리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동효정 기자 = 스타벅스코리아가 전국 매장에서 외부 음식과 음료 섭취를 전면 금지하는 방침을 시행했다. 그동안 비교적 유연한 정책을 유지해온 스타벅스가 일부 고객의 무질서한 이용으로 고객들의 불편이 이어지자 매장..
푸라닭 치킨, 파브리 셰프 콜라보레이션 메뉴 출시 예고
  푸라닭 치킨이 10주년 대기획 셰프의 치킨 시리즈의 세 번째 주인공 셰프로 이탈리아 출신의 미슐랭 셰프 파브리치오 페라리를 선정하고, 협업 신메뉴 출시를 예고했다. 공개된 티저 영상은 거대한 대파를 품에 안고 있는 파브리 셰프의 임팩트 있는 모습과 함께 메뉴에 대한 힌트와 함께 Coming soon이라는 멘트로 마무리된다. 짧지만 강렬한 티저 영상으로 푸라닭 치킨은 셰프의 치킨3의 세 번째 셰프의 등장..





추천브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