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이슈
FAQ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 대수술… 사모펀드 소유·생존율·위약금 한눈에
가맹사업법시행령, 표준양식 고시 개정안 입법·행정예고 가맹점 생애주기 순으로 목차 개편 핵심정보 요약표 신설로 비교 용이성 제고 주요 핵심 정보 변경 주기, 연 1회에서 분기 1회로 단축   앞으로 예비 가맹점주들에게 제공되는 정보공개서에 가맹본부의 사모펀드(PEF) 소유 여부와 가맹점의 장기 생존율 등 핵심 경영 지표가 상세히 담길 전망이다.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주병기)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간의 정보 ..
배달앱 사용 월 1.2억 건 역대 최고
1초에 47번 앱 결제 실행 지난해 거래액 37.6조 넘어 코로나19 확산 때보다 많아 무료 배달 구독 문턱 낮춰     고물가, 배달비 압박 등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국내 배달앱 주문 건수가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1초에 47번 꼴로 배달 결제가 이뤄지며 코로나19 팬데믹 당시의 기록마저 갈아치웠다. 29일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배달의..
치킨시키다 화장품도 주문... 종합 이커머스 플랫폼 도약노리는 배민
지난달 배민 장보기·쇼핑 방문자 약 563만 명…전년비 30% ↑ 디지털·펫·패션 등에 이어 뷰티 카테고리 신설하며 외연 확장 한그릇에 배달비 지원 3월 말까지 연장하며 배달 수요 방어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음식 배달을 넘어 생필품과 화장품까지 받아볼 수 있는 종합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변신을 꾀하고 있다.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 사태 이후 쿠팡이츠가 흔들리는 사이, 배민은 퀵커머스를 앞세워 시장 장악력을 한..
스타벅스도 두쫀쿠 열풍 가세…대형 프랜차이즈 잇따라 출시
이디야커피·요아정·공차도 두쫀쿠 관련 제품 출시 소상공인 먹거리 잠식·원재료 가격 상승 우려도 (서울=연합뉴스) 한주홍 기자 = 두쫀쿠(두바이쫀득쿠키) 열풍이 대형 커피·디저트 프랜차이즈로 확산하고 있다. 두쫀쿠는 바삭한 식감의 중동식 면 카다이프와 피스타치오 페이스트를 속 재료로 넣고, 코코아 가루를 섞은 마시멜로로 감싼 디저트다. 바삭하고 쫀득한..
프랜차이즈 창업, 이제 생존율 보고 고른다…위약금·PEF 소유도 공개
정보공개서 생애주기 순 재편 PEF 소유 여부도 한눈에 분기별 업데이트로 최신성 강화   이제 프랜차이즈 창업을 고민하는 예비 점주들은 가맹점이 얼마나 오래 살아남았는지, 중도 해지 시 위약금이 얼마나 되는지, 사모펀드가 소유한 브랜드인지까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복잡하고 길기만 했던 가맹사업 정보공개서가 핵심 정보 위주로 크게 바뀐다. ..
치킨·피자에도 설탕 부담금 불똥?…"결국 서민만 피해" 업계 당황
국민 80% 찬성 여론 등에 업고 도입 시사… 업계 "물가 인상 도미노·성장 둔화" 우려 이재명 대통령이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담배처럼 설탕에도 부담금을 물려 사용을 줄이자는 이른바 설탕세 도입을 시사하자 식품업계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고물가 기조 속에 세금이 부과될 경우 식품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지고, 이는 결국 업계 전반의 수익성 악화와 소비자 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다. 28일..
교촌, bhc에 이어 푸라닭치킨도 자율가격제 도입…3만 원대 저항선 뚫릴까?
배달앱 수수료 점주 부담 상쇄 위한 조치…“가격 변동 민감, 3만 원대는 무리” 중론   [일요신문] 가맹점주들의 배달 수수료 부담이 늘면서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가 자율가격제(이중가격제)를 잇따라 도입하고 있다. 자율가격제는 가맹점주들이 판매가격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는 제도다. 치킨은 소비자들이 가격 변동에 민감한 메뉴 중 하나다. 이 때문에 자율가격제가 도입돼도 가맹점주들이 치킨 가격을 3만 원대까지 대폭 인상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
치킨 프랜차이즈 1인 메뉴 확대…1인가구 혼밥 수요 공략
bhc 혼치세트 판매량 64%↑…1인 고객 부담 줄여 배달 일상화에 소용량·단품 메뉴 수요 빠르게 증가 1인 가구 800만 돌파…외식 소비 구조 변화   [소셜밸류=한시은 기자]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1인 가구와 혼밥 수요를 겨냥한 1인 메뉴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배달 주문이 일상화되면서 소용량·단품 메뉴에 대한 수요가 늘자, 치킨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메뉴 구성과 가격 전략에 변화를 주는 모습이다. 28일 업..
파리바게뜨, 美 매체 프랜차이즈 순위 톱30 진입
2024년 61위에서 2025년 42위, 올해 29위로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 = 파리바게뜨는 미국 비즈니스 전문매체 앙트러프러너(Entrepreneur)가 발표한 2026 프랜차이즈 500(Franchise 500)에서 종합 순위 29위, 베이커리 카페 부문 1위를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파리바게뜨는 2024년 61위에서 2025년 42위, 올해 29위로 매년 ..
피자헛이 쏘아 올린 공, 162조 프랜차이즈 당연한 마진은 끝났다 [현민석의 페어플레이]
공급 마진과 별도인 차액가맹금, 합의 거쳐야 선진국식 로열티 도입과 민사 소송 지원 필요 집단소송제 전향적 검토하고 투명한 계약으로 한경 로앤비즈가 선보이는 Law Street 칼럼은 기업과 개인에게 실용적인 법률 지식을 제공합니다. 전문 변호사들이 조세, 상속, 노동, 공정거래, M&A, 금융 등 다양한 분야의 법률 이슈를 다루며, 주요 판결 분석도 제공합니다. ..
정부 근로자 추정제 도입 추진…배달플랫폼·프랜차이즈 긴장
프리랜서도 주52시간제·퇴직금·4대보험 등 적용 받아 배달플랫폼·프랜차이즈 업계 "인건비 상승" 등 우려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배송기사와 같은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프리랜서, 플랫폼 종사자를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우선 인정하는 근로자 추정제 도입이 논의되며 유통업계 전반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제도가 시행될 경우 노동자 보호는 강화되지만 업계에서는 인건비 급증과 고용..
맥날은 체면 구겼는데…"치킨 염지까지 맞춰" 까다로운 베트남서 훨훨 롯데리아
1998년 호찌민 1호점으로 베트남 진출 버거보다 치킨 현지인 선호도 고려 입맛·취향 등 기호 반영 메뉴 개발 한국형·현지화 접점으로 흑자 전환 K콘텐츠 인기 편승 대신 로컬 특성 공략   이우주 베트남 롯데리아 운영팀장이 현지에서 판매 중인 메뉴를 소개하고 있다. 김흥순 기자   베트남 하노이에서 가장 큰 호수인 서호(West Lake)를 바라볼 수 있는 롯데리아 락롱콴점. 4만6000동(약 25..





추천브랜드